웹기획자가 되는 길
웹기획자가 되는 길
웹기획자가 되기 위해서 알아야 할 것들
웹기획자가 된 사람들
웹기획의 시작은 웹사이트의 목적을 파악하는일
웹기획자가 되는 길
인터넷의 역사가 짧고 그 발전이 폭발적으로 일어나다 보니, 그를 담당하는 직업 또한 역사가 짧고 전문가들도 그 경험에 한계가 많이 있습니다. 그래서 이 쪽 직업이 더 매력적인 지도 모르지요.
사실 기획이란 그 프로젝트가 수행되고 지속적인 영업을 할 때 까지 또는 종결 될 때까지의 모든 사항을 고려하여 진행되어야 하며, 이런 모든 것을 고려하려면 프로젝트 기획경험 뿐 아니라 운영 및 수행 경험 또한 풍부하여야 하며, 전체적인 인터넷의 흐름과 사용자들의 특성 발전방향, 그리고 사이트의 총체적인 것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정말 방대하고도 어렵게만 느껴지지요.
현재 사이트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기획자들은 여러가지 부류가 있습니다. 웹 프로그래머에서 여러 사이트를 제작한 노하우를 가지고 기획쪽의 일을 하는 사람과 인터넷 사업을 운영하면서 필요한 아이템들을 기획하는 사람들, 여타 다른 직업을 가지고 있다가 웹 기획으로 전환하는 사람들이 있으며, 이들은 모두 자신들의 개성을 가지고 또한 장점과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러면 과연 웹기획자가 되려면 어떤 것들을 준비해야 할까요.
우선은 웹사이트를 많이 들러보고 사이트를 나름대로 분석하는 연습을 많이 하셔야 합니다. 이 사이트의 제작의도는 무엇이며, 과연 그 의도대로 진행되고 있는지, 사이트의 개발수준은 어느 정도이며, 제작비는 얼마나 들어갔는지, 운영하는 데 필요한 인력은 얼마나 필요한지, 사이트의 선점정도는 어느 정도인지, 마켓팅 방향은 본 사이트와 잘 맞는지 등등 알아야 할 것들이 무수히 많이 있으며, 많은 연습을 통해 사이트를 보고 이런 것들을 알아낼 수 있어야 합니다.
그러면 실제 기획하는 사이트가 어떤 방향으로 구성을 잡아야 할 지 조금은 틀이 잡히실 겁니다. 좀 더 객관적인 분석능력을 키우려면, 나의 분석과 다른사람의 분석을 비교하여 검토해 볼 필요가 있겠지요. 신문도 많이 보시고. 다양한 인터넷 사이트와 친해지세요. (잘되는 사이트 뿐아니라 망하는 사이트 까지도)
정말 알아야 할게 많지요. 제대로 된 웹기획자가 되기 위해선 부단히 노력하셔야 됩니다. 신문도 많이 보시고, 다른 사이트도 많이 보시고, TV의 PD나 영화감독을 생각해 보세요. 그사람들도 TV나 영화의 기술적인 부분만 가지고 훌륭하다고 할 수는 없겠지요? 경험많은 팔방미인이 되어야 합니다.
그럼 이제 구체적으로 무엇을 알아야 하는지 하나씩 접근해 보겠습니다.
웹기획자는 전반적인 인터넷 기술에 대해 알고 있어야 합니다.
HTML은 기본이고 ASP, PHP, Perl, Jsp등의 웹프로그램과 스크립트 부터 MS-Sql, Oracle, Mysql같은 DB 프로그램과 sql문법, Unix, Linux, NT등의 운영체제, IIS, 아파치 같은 웹서버, 포토샾, 플래쉬등의 디자인 까지 두루 섭렵하고 있어야 겠지요.
그래야 이런 기획이 들어갔을 때 시간이 얼마나 걸리며, 또 인건비 및 각종 비용은 얼마나 들지 어떤 종류(?)의 사람들이 필요한 지를 알 수 있으며, 또 개발참여시 전체적인 스케쥴관리 및 인력관리가 가능 하겠죠.
뭐 이렇게 말씀드린다고 난 웹기획 못하겠다, 하고 브라우져는 닫아버리시지는 않겠죠? 위에 말씀드린 것을 다 잘하는 사람이 과연 몇명이나 있겠어요? 지금 활동하고 있는 웹기획자들을 보면, 개발자 출신의 경우는 프로그램과 DB, 서버 부분이 강하구요. 처음부터 기획만 한 사람은 컨텐츠 쪽이 강하구요. 디자이너 출신은 디자인 부분이 강하지요.
제가 말씀드리고 싶은 부분은 깊이는 몰라도 전체적으로는 알고 있어야 한다는 말씀입 니다. 그럼 그게 어느 정도냐구요?
제 생각에는 최소한 이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일단 웹프로그램의 경우 소스를 보면 이게 어디에 사용하는 지 정도는 알아야 합니다. 소스를 카피해 가며 또는 책을 보면서 게시판 정도 만들수 있는 수준은 되야지요.
웹서버는 자신이 도메인을 등록해서 URL로 사이트를 올릴 수 있는 정도 + 전체적인 운영체제에 대한 이해정도는 있어야 합니다.
DB는 간단한 쿼리를 이용해서 자신이 원하는 정보를 검색 및 수정하고, 새로운 테이블을 만들어 낼 정도는 되야죠.
디자인은 적어도 HTML은 완전히 알아야 합니다. 특히 Table을 자유자재로 쓸 수 있고 간단한 스크립트를 쓸 수 있다면 좋겠죠.
최근 웹기획에 대한 관심이 매우 높아지고 있고, 웹기획 분야로 진출하고 싶어하시는 분들도 늘고 있습니다. 하지만, 아직도 정착되지 않고, 정식 교육기관도 없는 상태에서 어떻게 하면 웹기획자가 될수 있고, 기업에서는 어떤 웹기획자를 원하는 지를 알아봅니다. 다음과 같은 목차로 연재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from http://gumtaeyang.tistory.com/11 by ccl(A) rewrite - 2020-03-07 09:22:30
댓글
댓글 쓰기